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강 리버버스 3천원으로 막힘없이(기후동행으로 무제한)

by greenbiz 2024. 2. 1.
반응형

한강리버버스1
한강리버스

 

한강을 따라 운행하는 한강 리버버스는 올해부터 서울시에서 새롭게 운행되는 대중교통수단입니다. 수상으로 이동하여 복잡한 육상수단 대비 교통체증 없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버스는 잠실에서 여의도까지 30분 내에 이동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한강리버버스선착장
한강리버버스선착장

 

 

한강 리버버스란?

한강 리버버스는 한강을 이용하여 수상으로 편리하게 이동하는 수상 버스입니다.

운영 계획

서울시가 10월부터 한강에서 운행을 시작할 예정인 한강 리버버스는 강서구 마곡에서 송파구 잠실에 이르는 구간의 수상 대중교통수단입니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새로운 대중교통 옵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운항노선 및 선착장정보

운항 구간: 강서구 마곡부터 송파구 잠실까지의 29km 구간. 설치된 선착장: 마곡, 망원, 여의도, 잠원, 옥수, 뚝섬, 잠실 등 7개 선착장 김포∼여의도 노선은 2025년 이후 단계적으로 추진 예정입니다.

요금 및 운행 계획

요금은 편도 3,000원,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월 68,000원) 운행 간격은 평일에는 30분, 출퇴근 시간에는 15분 간격으로 운행 탑승 인원은 최대 199명, 자전거 수송 가능합니다.

리버버스 정보

길이 35m, 폭 9.5m로 최대 199명까지 탑승 가능하며, 평균속력은 17노트(시속 31.5km), 최대속력은 20노트(시속 37km)입니다. 한 번에 199명까지 탑승가능합니다. 잠실에서 여의도까지 30분 이내로 운행됩니다. 개인 테이블과 파노라마 통창이 있는 편의시설을 제공합니다. 친환경선박으로 디젤엔진대비탄소를 48% 절감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위치정보서비스를 제공하여 접근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자전저 거치대를 두어 리버버스에서 자전거로 바로 연결가능하도록 한 점이 눈에 뜨입니다.

운행 시간

평일
오전 6시 30분부터 오후 10시 30분까지(68회 운항) 평일 출퇴근 시간인 오전 6시 30분부터 9시까지와 오후 6시부터 8시 30분까지 15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이 밖엔 30분 간격입니다.

 

주말과 공휴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10시 30분까지(48회 운항) 출근 외 시간대와 주말, 공휴일에는 30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할인과 전용권 제공 예정

경기와 인천과 협의하여 수도권 대중교통수단과의 환승할인도 추진될 예정입니다.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종도 제공됩니다. 맞춤형 요금제도도 도입되어 월간, 연간 등 기간제 이용권과 관광객을 위한 1일, 3일, 7일권 등 다양한 전용권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편의 시설

한강 리버스는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모든 좌석에 개인 테이블과 한강 경치를 즐길 수 있는 파노라마 통창을 설치하여 좌석제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한강을 편안하게 이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거치대도 마련하여 연계가 쉽게 될 계획입니다. 따릉이와 연개를 하면 더욱 편리하고 교통체증 없이 친환경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개선사항

교통수단으로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는데 버스와 지하철이 바로 연계되지 않는 위치조건을 들고 있습니다. 이것을 따릉이로 해결하겠다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용면에서 수십억 원대 적자를 시 예산으로 감당해야 하는 것도 문제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지난해 시의회에 제출한 ‘리버버스 운영 조례안 비용추계서’를 보면 2024년부터 2029년까지 6년 동안 약 80억 원의 적자가 날 것으로 봤습니다. 이 적자를 지방세 수입으로 보전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관광용으로 전락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견이 있습니다.

긍정적 의견

관광용으로 전락한다고 하더라도 서울시의 아름다운 관경을 체험할 수 있고,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이 더 생김으로써 이용자가 분산을 유도하고 새로운 교통수단으로써 매김 하게 되면 그 효용성이 더욱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의견이 있습니다.

마치며

한강 리버버스로 교통체증 없이 편안하게 출근길 이용하면 한강의 아름다운 자연도 보고 막힘없이 출근도 하고 일석이조 정책입니다. 위치선정과 관련해서는 개선을 차차해나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금액도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면 무제한사용가능하다고 하니 많이 이용하시면 출근시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강리버버스로 주요 교통 막힘 지역이 해소되고 교통분산의 효과도 함께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어서 기대가 됩니다.

 

 
 
반응형